본문 바로가기
레시피정리

편스토랑어남선생 류수영 추석특집 가지전, 동태전, 전간장 레시피 총정리

by wellness_life 2024. 8. 31.

다가오는 9월에는 추석명절이 있다. 온 가족이 모여 맛있는 음식도 먹고 여유롭게 연휴를 보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추석에는 편스토랑에서는 어남선생 류수영이 알려주는 전 레시피를 통해 맛있는 전을 만들어 가족들과 함께 드시길 바란다. 방송에 소개된 가지전, 동태전, 전간장 레시피를 알아보자.

 

추석 전 레시피
펀스토랑 어남선생 류수영

 

 

가지전 레시피

편스토랑 어남선생 류수영과 홍현희 남편 제이쓴이 함께 가지전과 동태전을 만들었다. 방송에서 제이쓴은 가지를 못 먹는다고 고백했는데 이를 들은 류수영이 치킨맛이 나는 가지전을 먹을 수 있게 해준다고 말을 한다. 그렇다면 치킨맛 나는 가지전 레시피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자.

 

 

가지를 고르는 방법

✓가지는 탱탱하고 반질반질한 가지로 고른다.

✓가지 꼭지 부분에 흰 선이 선명할수록 좋다.

 

가지고르는 법
출처 : 펀스토랑 어남선생

 

가지전 레시피

가지는 5cm 두께로 길쭉하게 어슷 썰기를 해준다. 

✓반죽물은 부침가루 7T, 물 150ml 넣고 대충 섞어준다.

(대충 섞어야 튀김이 더욱 바싹해진다. 플레인요구르트  정도의 농도를 맞춰준다.)

✓대충 섞은 반죽에 소금 2꼬집을 넣는다.

  

가지전 레시피
출처 : 펀스토랑 어남선생

 

 

✓ 팬이 달궈지면 중불로 낮추고 기름은 바닥이 안 보일 정도로 충분히 넣어준다

(식용유는 팬 바닥 전체를 채울 정도로 부어준다.)

반죽을 듬뿍 묻힌 가지전을 넣은 다음 어느 정도 익으면 뒤집어 준다.(이때 중불이고 앞뒤 2분씩 굽는다)

(반죽물을 많이 묻혀야 바삭하다.)

자주 건들면 튀김옷이 분리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노릇노릇해지고 갈색이 되기 전에 꺼낸다. 

바삭바삭한 치킨맛을 느낄 수 있는 가지전을 만날 수 있다. 

 

*가지전에는 계란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가지전
출처 : 펀스토랑 어남선생

 

*가지를 먹지 않던 제이쓴도 가지전을 맛있게 계속 먹었다. 가지를 못 먹는 분들이라면 이렇게 한 번 도전해 보시길 바란다.

 

 

펀스토랑 인스타그램 보기

 

동태전

명절에 빠지지 않는 전이 동태전이다. 동태포는 값도 저렴하지만 동태전으로 드시면 근사하고 맛있는 요리가 되기 때문에 명절이 아니더라도 한 번쯤 알아두면 좋을 레시피이다. 

 

 

 

 

동태포은 명절쯤에 마트나 시장에 자주 볼 수 있고 한 팩에 6~7천 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냉동 동태포은 구매한 후 냉장실에서 12시간 천천히 자연 해동하는 것이 동태의 식감과 맛을 살릴 수 있다. 여기에 어남선생의 해동방법을 참고하면 더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해동한 동태포를 굵은소금 2T, 식초 1T를 넣은 물에 담겨 5분 정도 전처리를 해준다. 그런 다음 물로 한번 씻어주고키친타월로 수분을 제거해 준다. 식초를 넣으면 동태포의 비린내가 제거되고 살이 탱글 해집니다!

 

수분을 제거해 주면 부침가루를 얇게 묻힐 수 있고 비린내도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 동태포 전처리를 과정을 통해 비린내를 제거하고 고소하고 담백한 동태 전을 만들어보자.

 

동태포 해동방법
출처 : 펀스토랑

 

 

✓ 동태포 전처리 과정이 끝나면 계란을 풀어 계란물을 만들어주고, 동태포 앞 뒷면에 부침가루를 묻힌 후 달걀물을 묻힌다. 부침가루와 달걀물은 얇게 묻힐수록 맛있다.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예열한 뒤, 달걀물이 묻힌 동태포를 올려 중 약불로 서서히 익힌다. 참고로 식용유는 전이 살짝 잠길 정도로 넉넉히 넣어주고 중 약불로 서서히 익혀야 겉은 타지 않고, 안까지 잘 익는다.

 

동태전 레시피
출처 : 펀스토랑

 

 

전간장 레시피

가지전이나 동태전 그 밖에 다른 전들도 전간장을 찍어먹으면 더 새콤달콤하면서 느끼하지 않게 먹을 수 있으니 꼭 전에는 전간장을 만들어먹자. 전간장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전간장 준비물

✓양조간장 3T, 식초 1T, 설탕 1T, 다진 생강 1/3t(손톱크기만큼), 대파, 청양고추 1/2개

전간장 레시피

1. 대파를 다지고 청양고추 1/2개는 어슷 썬다. 

2. 볼에 양조간장 3T, 식초 1T, 설탕 1T, 다진 생강 1/3t, 다진 대파 한 줌, 어슷 썬 청양고추를 넣어 섞는다.

 

전간장 레시피
출처 : 펀스토랑

 


추석명절 특집으로 가지전과 동태전, 전간장 레시피를 알아봤다. 명절에도 유용하겠지만 평상시에도 반찬으로 만들어 먹을 때도 쉽고 고급진 요리를 먹을 수 있는 레시피이다. 참고하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