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종이컵과 뜨거운 음료 과연 괜찮을까? 종이컵 유해 물질에 관해서

by wellness_life 2024. 3. 5.

아침에 출근하면 따뜻한 커피믹스 한 잔 하면 참 기분이 좋아지고 하루를 즐겁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일반컵에 먹는 커피보다 종이컵에 커피믹스를 타 먹으면 이상하게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근데 이제는 종이컵에 믹스를 타 먹으면 안 될 것 같아요. 이상하게 종이컵인데 뜨거운 음료가 들어가면 종이컵이 물을 흡수하여 흐물흐물해져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고 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사용했던 종이컵과 뜨거운 음료 과연 괜찮을까요? 종이컵의 유해물질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이컵과 뜨거운 음료 과연 괜찮을까? 종이컵 유해 물질에 관해서
종이컵과 뜨거운 음료 과연 괜찮을까? 종이컵 유해 물질에 관해서

 

종이컵과 뜨거운 음료 과연 괜찮을까?

아무 생각 없이 카페나 회사에서 자연스럽게 뜨거운 음료를 종이컵에 먹습니다. 탄소발생을 줄이고 자연환경을 위해 종이컵이나 일회용 컵 사용을 자제하는 하기도 하지만 사실 건강을 위해 종이컵 사용을 줄이지는 않는 것 같아요. 너무나 자연스럽게 일회용 컵을 사용하게 되는 거죠.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종이컵에 뜨거운 음료를 먹는 것을 줄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일회용 종이컵 내부에는 화학물질이 사용되는데 이 화학물질은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고 우리 몸에 축적되어 내분비계 교란하는 듯 여러 가지 위험을 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이컵에 물이 들어가도 종이컵이 흐물거리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종이컵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물이나 기름의 흡수를 막아주는 과불화화합물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식품용기 및 종이컵에 많이 사용합니다. 이러한 과불화화합물 성분은 중년 여성의 고혈압과 남성들의 전립선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건강을 위해서는 종이컵은 사용하지 말고 텀블러를 사용해야 합니다.)

 

여성, 고혈압 위험 : 혈중 과불화화합물 농도가 높은 여성일수록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음

남성, 전립선암 위험  : 과불화화합물의 전립선암의 연관성이 깊음, 과불화화합물의 노출된 쥐는 일반쥐보다 전립선 암세포가 3배 더 많은 것으로 연구결과 나옴

 

또한 일회용 종이컵 내부에서 미세플라스틱이 음료 속으로 녹아들 수 있습니다. 일회용 종이컵 뜨거운 물을 부어두고 15분 동안 방치한 뒤 형광 현미경으로 본 결과 미세 플라스틱 입지가 음료로 방출된다고 합니다. 

 

● 일회용 종이컵에 뜨거운 음료를 넣은 경우 미세플라스틱 섭취할 가능성이 높음

 

미세플라스틱은 장기간에 걸쳐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편하더라도 텀블러를 사용하는 게 건강을 위하는 길인 듯합니다.

 

종이컵 뜨거운 커피
종이컵 뜨거운 커피

 

과불화화합불은 호르몬 교란 역할을 하여 간 독성, 발암성, 생식독성, 신경독성 같은 위험이 있어서 엄마 뱃속에 있는 아이들도 이 과불화화합불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특히 종이컵 내부에 폴리에틸렌이라는 일종의 플라스틱으로 코팅 처리한 것도 뜨거운 액체를 만나면 비스페놀에이가 나올 수 있고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독성문제 때문에 동일한 기능하고 독성물질을 없애 비스페놀에이 프리 제품도 나오지만 전체적인 화학 구조가 같아 호르몬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텀블러 생활화
텀블러 생활화

 

즉 종이컵도 물과 기름 등의 흡수를 방지를 위해 종이컵 내부에 플라스틱 일종의 화학물질을 코팅하는데 이것이 우리 몸의 호르몬을 교란하여 독성물질, 발암성, 종양발생 하여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집안에서도 플라스틱 밀폐용기보다는 유리 밀폐용기나 스테인리스용기를 사용하는 것도 우리 건강을 챙기는 방법입니다. 물론 어쩔 수 없을 때는 종이컵을 사용해야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텀블러나 매장컵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종이컵을 이용하여 뜨거운 음료를 받아왔다면 바로 일반컵으로 옮겨서 마셔요. 그리고 일반 포장 용기도 이런 문제가 있을 듯하여 포장 시에는 직접 스테인리스 용기, 유리밀폐용기를 가져가 음식을 받아오기도 합니다. 건강과 자연환경을 생각한다면 더더더 텀블러 및 개인컵을 지참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해요  카페에서 텀블러나 개인컵을 사용하면 탄소중립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으니 이석일조입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신규 가입하기